자동차 경고등 종류 느낌표 계기판 엔진 냉각수 엔진오일 경고등 모음!

알쏭달쏭한것들|2021. 6. 23. 16:17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차를 자주 운전하는 편은 아니라서 그런지 차를 자세히 볼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늘 타던대로 별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하지만 의외로 차에서 보는 다양한 신호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정확히 알아두는 게 중요한데요 그래서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서 알아두면 아마 두고두고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서는 색깔로 심각도에 대해서 구분을 할 수 있는데 붉은색 노란색 초록색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답니다. 붉은색은 위험등으로 즉시점검을 요하며 노란색은 경고등으로 확인을 필요로 하며 초록색은 위험이나 경고보다는 작동에 대한 상태표시등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그럼 각각 어떠한 표시를 나타내는지 자동차 경고등 종류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자동차 경고등은 다양하게 많이 있어요. 이 중에서 어떠한 경고등이 어떤 경고를 하는지 알아두어야겠죠?!

 

 

초록색 경고등은 경고라기보다는 현재 차량에서 동작되고 있는 상태에 대해서 알려주는 알림등이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안개등과 방향지시등, 미등이 있으며 파란색으로 표시되는 건 상향등이립니다. 상향등은 시야 확보를 위해서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하는데 계속 켜둘 경우에는 앞차량이나 맞은편에서 오는 차량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줄 수 있어요. 

 

 

노란색 자동차 경고등의 경우는 당장 위험한 문제이라고 하기 보다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경고의 표시로 빠른 시일내에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ABS 경고등은 차량의 ABS시스템에서 급제동을 할 때에 바퀴가 잠기는 것을 막아주는 시스템인데요 이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 경고등이 점등이 된답니다. 

 

TPMS 경고등은 타이어 공기압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 점등이 된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면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소음이나 타이어 마모 등 다양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공기압 점검을 받아야 하는데요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체크를 해주어서 관리를 해주는게 중요하답니다. 

 

엔진 이상 경고등은 말 그대로 엔진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걸 경고하고 있는데요 이를 무시하고 주행을 계속하게 되면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배기 제어 장치 등에도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점검이 반드시 필요해요. 

 

VDC 경고등은 차가 스스로 미끄러지는 것을 차량이 스스로 감지해서 제어하는 장치인데 여기에 경고등이 떠있다면 이러한 감지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기 때문에 점검이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붉은색으로 뜨는 자동차 경고등은 반드시 빠른 시일 내에 점검을 받아야 하는데요 비교적 차량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경고등이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주행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하다고 할 수 있어요. 

 

엔진오일 경고등은 엔진오일 부족이나 엔진오일과 관련해서 문제가 생겼을 때에 점등이 되는데 이 때에는 즉시 안전한 곳으로 주행을 멈춰서 상태 확인을 해야 한답니다. 이를 무시하고 주행을 계속 하게 되면 엔진에 큰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데 자동차는 엔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에 있어서도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냉각수 경고등은 냉각수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 점등이 되는데 냉각수는 엔진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

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냉각수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예요. 엔진의 열을 제대로 내리지 못하게 되면 엔진과열로 인해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데 역시나 안전한 곳에 정차한 이후에 냉각수 온도와 냉각수의 양을 체크해보아야 한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은 사이드 브레이크가 잠긴 상태에서 주행이 될 때에 점등이 된답니다. 요즘에 나오는 차들은 주행을 하게 되면 자동으로 사이드브레이크가 해제가 되는데 그렇지 않은 차의 경우는 위의 그림처럼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어 있답니다. 이 상태로 주행을 계속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체크해야 하는데 운전을 한지 오래 되지 않는 초보의 경우 이러한 실수를 많이 한다고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었음에도 계속 경고등이 켜져있다면 이는 브레이크액 부족 또는 브레이크 패드 자체가 이미 마모가 심한 경우일 수도 있으니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아요. 

 

반응형

'알쏭달쏭한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멸공 뜻 의미  (2) 2022.01.11
2022년 스타벅스 럭키백 출시일은?!  (0) 2022.01.05
백신 접종 시기 총정리!  (0) 2021.06.09
코로나 백신종류 장단점 총정리!  (0) 2021.06.02
2021년 장마기간은?!  (0) 2021.06.02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