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가매매란 ?!

 


 

 

요즘 주식시장이 정말 뜨겁죠. 작년부터 시작해서 부동산과 주식에 대한 관심이 정말 식을줄 모르고 오르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코로나로 인해서 사회 전반적인 활동 자체에 영향이 있다보니 어디서든 편하게 투자하고 확인할 수 있는 주식에 대한 관심이 어쩌면 당연한건지도 모르겠는데요 주식은 모르는 용어도 정말 많고 이것저것 배우고 익혀야 할 것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쉽게 도전하는 것이 만만치 않지만 그래도 요즘처럼 0%금리라는 우스갯소리처럼 은행 이자에 기댈 곳이 없을 때에 주식투자에 관심이 쏠리는 건 어쩌면 당연한건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주식을 할 때에 알아야 하는 다양한 용어들 중에서 오늘 알아보려고 하는 단일가매매란 무엇인지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저도 처음엔 단일가매매 하라고 그래서 이게 무슨 말인가... 아리송하더라구요. 그래서 단일가매매는 어떻게 하는거야? 라는 질문을 했다가 주식하는 사람이 그것도 모른다며.. 엄청 잔소리를 들었던... ㅎㅎㅎ 단일가매매는 정해진 시간과 규칙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미리 알고 계신다면 훨씬 더 주식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단일가매매에 대해서 한 번 어렵지 않게 읽혀보셨음 좋겠어요. 

 

 

 

단일가매매란

일정 시간 동안에 모아 한꺼번에 매매가 이루어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 단일가매매인데요 보통 주식창을 보면 숫자가 끊임없이 바뀌면서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단일가매매 시는 이러한 호가가 바로바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투기성 추매를 억제하고 미확인 정보로 인한 비정상적 과열을 완화시키는데에 효과를 준답니다. 

우리나라 주식의 경우는 특히나 더 안정적인 주식투자를 목적으로 하는데 그 예로 변동성완화장치(vi)와 투자경고종목으로 분류하여 투자 경고에 대한 알림과 나아가 투자 정지 등을 야기하는데 이는 모두 급등하는 주식의 변동성으로 인한 손실과 과열을 줄이고자 하는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답니다. 

 

 

 

이러한 단일가매매란 크게 3가지 시간대에서 매매가 가능하답니다. 장전 / 장후 / 시간외 이렇게 정규 주식시간인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을 제외하고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1. 장전 시간 외 종가 매매(오전 7시 30분 ~ 오전 8시 30분)

전 일 종가 기준으로 매매가 되며 수량만 지정하여 거래가 가능하답니다. 주문화면에서 '장전 시간외'를 선택하고 매매가 가능하며 미체결 주문에 대해서는 오전 8시 40분 자동 취소됩니다. 

 

2. 장후 시간 외 종가 매매(오후 3시 30분 ~ 오후 4시)

당일 종가로 매매가 가능하며 오후 3시 30분부터 40분까지 10분만 주문이 가능하고 오후 3시 4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체결이 되며 '시간외 종가'로 주문이 가능합니다. 미체결 주문에 대해서는 오후 4시에 자동 취소됩니다. 

 

3. 시간 외 단일가 매매(오후 4시 ~ 오후 6시)

단일 종가 기준 위아래 10%내에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오후 4시부터 10분 간격으로 체결이 되며 오후 6시까지 체결이 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이렇게 단일가매매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정규시간이 아닌 시간대에 주식 거래를 할 수 있지만 이 때에는 정해진 금액이나 정해진 구간 내의 금액으로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은 투자에 대한 앞을 내다볼 수 있어야 할 수 있는 게 바로 단일가매매인 것 같아요. 

 

투자는 늘 어렵지만 그렇기 때문에 신중하고 욕심을 비워나가야 하는 것 같아요. 오늘의 단일가 매매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