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방송 연예 핫이슈|2021. 5. 17. 12:40

 


 

 

 

부처님 오신날은 불교를 세운 인도의 성자인 '고타마 싯다르타' 즉 석가모니의 탄생일을 기념하는 날이랍니다. 예수 탄생일이 크리스마스라면 석가모니의 탄생님이 바로 부처님 오신날이죠. 불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싯다르타는 부처, 석가모니, 석가, 여래, 붓다, 석가세존, 세존, 부처님, 능인적묵 등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부처님을 일컫는 명칭인 석가모니는 '샤카'라는 민족의 명칭을 한자로 발음한 것인데요 성인을 뜻하는 '모니'가 더해진 합성어로 '샤키아 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을 담고 있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음력 4월 8일(초파일)을 석가모니 탄신일로 보고 이를 기념하고자 1975년 1월 27일에 대통령령으로 국가 공휴일로 지정이 되었는데요 2018년에 이를 '부처님 오신날'로 공식 명칭을 변경하였답니다. 따라서 석가탄신일보다는 부처님 오신날이 정확한 명칭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원래 부처님 오신날은 2월 8일이라고 해요. 당시에는 음력 11월을 정월로 했기 때문에 4월 8일을 현재의 기준으로 바꾸면 음력 2월 8일이 되는 셈이죠. 하지만 불교의 종주국인 인도에서도 4월 8일을 부처님 오신날로 현재까지 기념해오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그 의미를 그대로 이어받고자 음력 4월 8일을 부처님오신날로 기념하고 있으며 2021년 부처님 오신날은 양력으는 5월 19일인셈이죠. 

 

이러한 부처님 오신날에는 연등행사, 탑돌이, 방생, 관불의식 등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서 그 의미를 되새기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이러한 의미와 축복의 의미를 함께 나눌 수 있는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를 한 번 해보았답니다.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부처님 오신날은 2월 8일 석가 출가일과 2월 15일 열반일, 그리고 12월 8일 성도일과 함께 4대 불교의 명절로 손꼽을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4월 8일 부처님 오신날은 가장 큰 명정이기도 하답니다. 불교신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 날에는 함께 민속명정을 즐기는 것이 우리의 오랜 풍습이기도 했답니다. 

 

특히나 부처님 탄신을 축하하기 위한 등에 불을 밝혀 달아메는 연등놀이와 관등놀이를 즐겼다고 하는데요 등에 붉을 밝히는 것을 연등, 연등을 보며 마음을 밝히는 것을 관등이라고 하였답니다. 이는 통일신라때부터 이어져온 놀이로 부처님의 탄신을 축하하고 자신의 소원이나 마음을 담아 비는 축제와도 같은 풍습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우리가 왜 크리스마스 때에도 굳이 기독교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아기 예수님의 탄생과 축복을 바라며 나와 주위 사람들에게 행복과 즐거움을 나누는 그런 날이잖아요. 그런 것과 같은 것처럼 부처님오신날 또한 불교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부처님이 오신날을 함께 그 의미를 되새기며 축복하고 자신의 소원과 마음을 비는 행사로 자리잡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부처님오신날 이미지를 한 번 모아보았는데요 주변 사람들에게 부처님 오신날에 단순히 쉬는 것이외에도 함께 이러한 의미를 되새기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그런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부처님오신날 이미지 총정리!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