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이란

알쏭달쏭한것들|2021. 4. 17. 14:15

 


 

블록체인이란

 

 

 

우리는 현재 4차산업시대를 살아가고 있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산업 발전과 변화를 아마 경험하고 살아가고 있을텐데요 가끔은 이 변화의 속도가 버거울 때도 있는 것 같아요. 그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뉴스나 인터넷을 보면 심심치 않게 들리는 단어가 바로 블록체인일거예요. 뭔가 어려운 말인 것 같아서 굳이 찾아볼 생각도 안했었는데 블록체인이라는 말이 많이 들리니깐 자연스럽게 찾아보게 되더라구요. 

 

 

 

블록체인이란

온라인 금융과 가상화폐를 거래할 때에 이에 대한 해킹을 맞는 기술을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서 체인 형태로 연결하여 많은 컴퓨터에 복제해서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을 블록체인라고 한답니다.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는 이 블록체인은 중앙 집중형태의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는 기존의 데이터 저장방식과는 다르게 거래에 참여하는 수많은 사용자에게 거래내역을 보여주며 거래 시에 모든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대조해서 데이터 위조 또는 변조를 할 수 없게 하는 한차원 높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얘길 하니깐 좀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친구 4명이서 모임을 한다고 했을 때 이 모임에서 돈을 모아서 수입과 지출을 기록하는 장부를 만들었다고 하면 친구1이 친구2에게 돈을 빌리려고 했을 때에 이 내역을 둘만이 아는 것이 아니라 나머지 사람들도 이 거래 사실을 알고 장부에 기록이 되게 되면 거래에 대한 투명성도 보장될 뿐만 아니라 혹시라도 기억의 오류나 악의적으로 돈을 빌린 것을 은폐하려고 해도 이 사실을 나머지 사람들에게도 공유가 되었기 때문에 그러한 오류가 막을 수 있다는 점이 블록체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즉 어느 한 곳에서 돈이 관리될 때에는 해킹이나 기억의 오류 등으로 잘못 관리될 소지가 있지만 여러명이 동시에 같은 정보를 보관하고 있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셈이죠. 이러한 장부를 블록화된 정보로 가지고 체인식으로 엮어 만든것이 바로 블록체인인 셈이구요.  

 

 

 

 

그래서 요즘에는 은행과 같은 금융시설에서는 물론이고 방역이나 기부 등 다양하게 블록체인의 기술이 쓰이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트코인 또한 같은 블록체인의 방식을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중앙 관리 시스템이 아니라 거래자간의 개인 대 개인 정보를 주고 받으며 코인을 거래하는 방식인 셈이죠. 

 

또한 코로나 방역에서도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이 쓰이고 있는데요 방역을 위한 방문 기록을 확보에서 이 기술이 쓰인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QR코드 전자출입 명부 또한 사용자간 개인 정보를 주고 받으며 확인하는 이 기술을 이용해서 사생활 침해 문제를 막고 있답니다. 

 

이러한 기술은 점점 더 많은 산업에 영향을 미칠텐데요 기부 또한 내가 기부한 돈이 어디에 어떤식으로 쓰이는지에 대해서 한 번쯤은 의구심이 들었을텐데요 예전에도 이러한 기부단체를 운영하면서 막대한 자금을 사적으로 운용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기부 방식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다면 좀 더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겠죠! 

 

 

 

이렇듯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 네트워크 정보사회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요소는 물론이고 이에 관련된 많은 산업 또한 창출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기존헤 생각치 못한 많은 발전이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는 또 어떠한 블록체인의 기술을 이용한 산업이 나올지도 눈여겨 볼만한 것 같아요. 오늘은 이렇게 해서 블록체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알쏭달쏭한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잠복기간 얼마나?!  (0) 2021.04.30
넘사벽의 뜻  (0) 2021.04.29
현대차 종류 총정리!  (0) 2021.04.13
가상화폐 종류  (0) 2021.04.12
역할과 역활의 차이  (0) 2021.04.10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