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종류

알쏭달쏭한것들|2021. 4. 12. 17:15

 


 

가상화폐 종류

 

 

가상화폐란 말 그대로 실존하지 않는 가상의 화폐를 뜻하는데요 이러한 가상의 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다보니 이에 따른 투자 혹은 투기 과열(?)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한 때는 가상화폐 종류 중 하나인 비트코인이 8,000만원을 넘나들며 그 가치에 대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는데요 그러한 배경으로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월가에서는 최초로 비트코인 펀드 투자를 허용했는데요 게다가 테슬라를 시작으로 글로벌 대형 기업에서 비트코인을 이용한 결제를 도입하면서 가상화폐가 하나의 화폐로 인정받으며 이대로 우리 삶에 자리잡는 것이아닌가 하는 예상을 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현재까지는 화폐로 인정하기엔 변동폭이 크다는 단점 때문에 화폐에 대한 가치보다는 금을 대체하는 투자 수단이 되지 않을까... 라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으로 금에 대한 투자가 많이 위축이 되었다고 하는데 앞으로 가상화폐의 횡보가 굉장히 주목되기는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비트코인과 같이 가상화폐 종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가상화폐는 금처럼 유한한 한정된 자원이기 때문에 그 자원에 가치를 부여하기에 따라 가격이 오르락 내리락하는데요 가장 있기 있는 가상화폐 종류 3가지를 한 번 정리해보았답니다. 

 

 

 

 

가상화폐 종류 

1. 비트코인

2. 이더리움

3. 리플

 

 

가상화폐 종류_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온라인 암호화폐랍니다. 화폐단위는 BTC로 표기하며 중앙은행없이 전 세계적으로 개인간에 자유롭게 송금과 같은 금융거래가 가능하게 설계가 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거래 장부는 블록체인의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사용자들의 서버에 분산하여 저장이 되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한 장점이 있는 가상화폐랍니다.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사람(추정)이 만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처음 도입이 되었었는데요 어떠한 사람인지 현재까지도 정보가 밝혀진 바는 없으며 현재까지 가상화폐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게 비트코인이 되었답니다. 몇해 전에 비트코인 광품이 불면서 각종 부작용을 낳기도 했는데요 최근에 다시 주목받은 것은 이제는 정말 가상화폐를 이용한 거래가 미래의 화폐거래 수단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글로벌 기업들은 물론이고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등에서도 이러한 가상화폐의 도입을 실제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거대한 네트워크의 작동으로 인해서 개인, 기업은 물론이고 채굴과 관련된 모든 것들이 이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개인의 정보를 연계해서 관리하는 중앙화가 없이 개인 대 개인의 거래로 익명성이 보장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유한한 한정 자원으로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을 개인간 거래를 하기도 하고 직접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해서 비트코인을 웹상에서 채굴하는 경우도 있는데 관련해서 고사양 컴퓨터와 그래픽카드가 불티나게 팔리는 것은 물론 웃돈을 주고도 못사는 귀한 몸이 되는 또다른 현상을 낳기도 했죠. 

 

 

 

가상화폐 종류_리플 

 

전 세계의 은행들에서 실시간으로 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화폐단위는 XRP로 타원곡선 디지털 알고리즘을 사용하기 때문에 채굴방식이 아닌 합의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픈 소스 프로토콜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각 사용자간 빠르고 효율적인 결제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인데 역시나 해당 플랫폼 내에서 고유 함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비트코인보다 앞선 2004년에 라이언 푸거가 금융기관들로 구성된 P2P네트워크를 구상해 리플페이를 만든것이 그 시초이며 현재는 암호화폐 리플이 되었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국제 지불 수단으로 은행 끼리의 송금을 저렴하고 간편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술로 100여개의 은행에서 달러는 물론이고 엔화, 유로 등을 저렴하게 빠르게 서로 송금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특히나 가상화폐를 결제하는 데있어서 4초밖에 걸리지 않아서 한시간이 넘는 비트코인에 비해서 결제 속도에 장점을 두고 있어 가상화폐가 상용화된다면 큰 장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제은행 간에 통신을 이용해 송금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개인간 거래보다는 기업거래를 위한 가상화폐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채굴이 가능하고 개인간 거래인 비트코인과 다르게 리플 기업에서 생산하는 중앙관리형 암호화폐랍니다. 

 

 

 

가상화폐 종류_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해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분산 컴퓨칭 플랫폼이면서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화폐단위는 ETH로 비트코인 다음으로 시가 총액이 높은 가상화폐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더리움의 창시자는 비탈리크 부테린으로 러시아계 캐나다사람인데 20살에 차세대 스마트 콘트랙트 그리고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이라는 글을 공개하면서 이더리움의 탄생을 알렸답니다. 

 

 

 

 

이렇게 가상화폐 종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방식이 조금씩 다른 가상화폐라고 할 수 있는데 비트코인을 대장으로 미래 환경에 따라서 충분히 상승세를 보일 수도 있는 각각의 가상화폐라고 할 수 있답니다. 우리 삶에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이를 극복하고자 기존 중앙은행에서 나오는 현금 자산이 늘고 이 유동성이 가상화폐의 시장에 까지 흘러가면서 시장이 과열되고 변동성 또한 크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일부 글로벌 기업 등에서 가상화폐를 대체화폐의 수단으로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이러한 과열 양상은 당분간 지속되지 않을까 싶은데 변동성이 큰만큼 투자 대상보다는 투기의 대상으로 인한 우려의 목소리 또한 높은 것이 사실이랍니다.  

 

가격 상승이나 하락의 제한이 없이 온전히 화폐로서의 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존 화폐를 대체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앞으로 어떠한 양상과 전개를 보일지 지켜봐야할 필요성이 있는 것 같아요. 

 

 

 

반응형

'알쏭달쏭한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이란  (0) 2021.04.17
현대차 종류 총정리!  (0) 2021.04.13
역할과 역활의 차이  (0) 2021.04.10
크래프톤 상장일  (0) 2021.04.06
ott 뜻?!  (0) 2021.04.06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