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지든지 구분 어떻게 해야할까?!

 


 

한글은 받침도 많고 비슷한 의미와 발음의 단어들이 많기 때문에 헷갈리고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오늘은 맞춤법에 대한 포스팅이랍니다. 이전에도 몇가지 헷갈리는 내용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는데 오늘은 던지든지 구분은 물론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 가볍게 알아보도록 해요. 또한 맞춤법에 관련된 다양한 포스팅들도 함께 구경해주세요 :) 

 

 

보통 친구들이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 그러던지... 그러든지... 이런 표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어떠한 상황이나 선택에 대해서 물음의 의미가 담겨있는 정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여기서 그러던지와 그러든지... 둘 중에 어떤 표현이 맞는 표현인지 아시나요?! 그래서 오늘은 던지와 든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구분을 하고 각각의 상황에 맞게 사용을 해보도록할께요. 그럼 던지 든지 쉽게 구분해볼까요?

 

 

그럼 바로 던지 든지 본론으로 들어가서 각각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볼께요. 

던지 : 원인과 추측의 의미로 사용.
던지는 원이노가 추측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가볍게 예시를 들어본다면 

​ "어쩜 그렇게 목이 마르던지 물을 벌컥벌컥 들이켰다."

​위의 문장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물을 벌컥벌컥 마신 이유는 목이 말랐기 때문. 즉 이게 원인이 된답니다. 쉽게 생각하면 '~던지'는 뒤에 나오는 사실의 원인 혹은 원인이 될 수 있는 추측의 의미가 담겨져 있을 때 사용한다고 할 수가 있는데요 아직 감이 안오신다구요?! 그럼 아래의 예문을 통해서 한번 더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 볼께요. 

 

 

"추위에 얼마나 떨었던지 온 몸이 꽁꽁 얼어있더라구요."

​위의 문장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온 몸이 꽁꽁 얼어있는 이유는?! 그렇지요~! 바로 추위에 떨었다고 추측을 해볼 수 있기 때문이예요. 이렇게 예시를 통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듯이 과거를 추측하고 어떠한 사건이나 상황 혹은 일에 대해서 원인으로 생각할 때 쓰일 수 있는 말이 바로 '~던지'랍니다. 

 

자~ 이제 던지 든지 '~던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사용해야 하는 의미를 알 수 있겠죠?! 그렇다면 이제 '~든지'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텐데요, 

​든지 : 두가지 중에 하나를 제시할 때 쓰임

'~든지'는 두가지 중에 하나를 제시할 때 쓰이는데 든지가 바로 맨 위에서 이야기했던 대화의 내용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왜 그런지는 아래의 예시를 통해서 좀 더 명확하게 머리에 쏙 들어오게 확인을 해보도록해요. 

​ "오든지 말든지 너 마음대로 해. "

오든지 말든지 너 마음대로 해... 이런 말 듣게 되면 안가면 절대 안되는거 아시죠?! ㅋㅋㅋ 이럴 경우엔 무슨 일이 있어도 가야 하는데 여기서 온다 혹은 안온다 이렇게 두가지의 선택 중에 하나를 하게 되는게 바로 '~든지'로 쓰일 수 있답니다.보통 평소에 대화에서 가장 흔하게 쓰이는 표현 중에 하나인 것 같아요. 

"놀던지 말던지 네 마음이 끌리는대로 해. " 

위의 문장 역시 놀다와 놀지 않는다 두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의미이랍니다. 이럴 경우에는 '~든지'를 써야한다는 점. 

 

"장기자랑으로 춤을 추든지 노래를 부르든지 해야 한다."

"장기자랑이 어찌나 즐겁던지 흥이 가라앉지 않았다."

"그는 흥분했던지 얼굴이 벌겋다."

"냉면이든지 쫄면이든지 모두 다 좋아요."

"죽든지 살든지 선택해야 하는 날이 올꺼야."

"먹든지 굶든지 너 마음대로 해."

더욱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던지 든지 이제는 쉽게 구분할 수 있겠죠?!

 

 

자 오늘은 이렇게 해서 던지 든지에 대해서 구분을 하고 각각의 의미와 쓰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던지 든지 이제는 좀 더 명확하게 둘을 구분하고 사용을 할 수 있겠죠?! ㅎ 던지는 과거의 행동 혹은 추측이나 원인에 대해서 언급을 할 때 사용할 수 있고 든지는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에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앞으로는 맞춤법을 정확하게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