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뜻 알고 계셨나요?!

 


 

 

워라벨 뜻은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Work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로 일과 삶의 균형을 뜻하고 있답니다. 대단한 성공이나 꿈을 쫓는 것보다는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도 비중을 사람들을 일컫는 말인데 요즘의 직장인들의 현주소를 알려주는 단어가 바로 워라벨이기도 하지요. 

이 워라벨이라는 말은 1970년대에 영미권에서 처음 등장한 말이었지만 2018년 지목받는 단어로 워라벨이 선정될만큼 많은 직장인들의 관심이 된 키워드이기도 하답니다. 

 

 

워라벨이 핵심은 자기 자신 그리고 여가, 라이프 스타일에 중점을 둔 개념으로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살았던 윗 세대들의 스스로의 삶이 없는 직장내 하나의 기계같은 생활에 반기를 드는 개념이 되었답니다. 따라서 회사 일에 자신의 삶을 희생하지 않고 조직보다는 개인을 우선시에 두며 돈을 벌고 성공하고자 하는 목적보다는 스스로의 행복과 가치에 집중하는 삶을 꿈꾸기 때문에 삶의 만족도 면에서도 훨씬 더 높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돈을 많이 주지만 힘든 회사생활보다는 돈을 조금 덜 주더라도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 보장되는 회사를 바라보는 선택을 하며 휴식과 여행, 자기계발같은 취미 생활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에게 반드시 보상을 해주는 것이 워라벨 세대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워라벨 뜻은 저녁이 있는 삶이라고도 얘길 하는데 이 또한 회사 일에 얽메여 개인의 삶이나 시간이 없이 살아가는 게 아니라 저녁시간대는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는데 사회 제도적 관점에서도 주 52시간 시행이나 육아시간과 출산휴가를 확대하는 등 여러가지 제도적 장치들이 마련이 되면서 워라벨이 점점 더 사회적으로 자리를 잡아간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오늘은 워라벨 뜻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 개념과 뜻 의미가 정확하게 정리가 되셨길 바래요 :)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