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명언 모음!

 


 

사자성어 명언 모음! 

 

 

학교 다닐 때 저는 교장선생님의 특명(?)으로 인해서 졸업 전에 모든 재학생들이 사자성어 100개를 외워야 하고 시험까지 치뤄야 했었는데요 사자성어 100개를 외우지 못하고 시험에서 떨어진다면 졸업을 하지 못한다는 무시무시한(?) 소문을 들었던터라 어린 마음에 얼마나 무서웠던지... 열심히 사저성어를 외웠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래서 어른이 된 지금도 그 때에 외웠던 사자성어가 기억에 남아 있을 정도로 정말 열심히 외웠었답니다. 

 

 

지금이야 사자성어를 쓸 일이 그렇게 많이 없고 가끔씩 티비 프로그램이나 인터넷에서 사자성어가 나오게 되면 의미나 뜻을 생각해보게 되는데요 사자성어가 많은 의미나 뜻 혹은 스토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막상 그 의미가 딱 떠오르지 않을때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사자성어 명언 모음을 한 번 준비해보았는데요 다양한 사자성어를 통해서 그 의미와 뜻을 다시 한 번 되짚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인박명 : 여자의 용모가 빼어나 재주가 많으면 운명이 기구함을 뜻함. 

- 예쁜 여자와 관련된 사자성어도 참 많죠. 절세가인을 주로 들어봤는데 가인박명은 기구한 운명까지 이야기하는 사자성어였네요! 

 

각골난망 : 깊이 새기어 두고 은혜를 잊지 않음을 뜻함. 

- 사극에서 가끔 등장하는 대사였던 것 같아요. 은혜를 잊지 않겠다는 뜻이었네요. 

 

감언이설 : 남의 비위를 맞추는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만 들어 상대방이 듣기 좋게 하는 말을 뜻함. 

- 이건 보통 사기칠 때 많이들 하는거죠?! ㅎㅎ 감언이설!! 

 

 

결초보은 : 풀을 엮어서 은혜를 갚다는 뜻으로 죽어서도 은혜를 갚음을 뜻함. 

- 어릴 때 제일 많이 외우고 시험에도 자주 나왔던 사자성어라서 어른이 된 지금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네요. ㅎㅎ

 

경국제세 :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을 구한다는 뜻으로 선비가 학문과 덕행을 연마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뜻함.

- 경국지세 사자성어를 알고 있었는데 경국제세라는 사자성어도 있었네요!! 

 

계란유골 : 달걀에도 뼈가 있다는 뜻으로 공교롭게 일이 방해됨을 뜻함. 

- 어떠한 일이 생각지도 못한 일이나 사소한 일 때문에 방해받게 되었을 때 쓰는 말이랍니다. 

 

 

난형난제 : 두 사람의 능력이 서로 엇비슷하여 우열을 가릴 수 없음을 뜻함. 

- 어릴때 비슷한 제목의 영화도 있었던 기억이 ㅎㅎ

 

낭중지추 : 주머니 속의 송곳이란 말로 유능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자연스럽게 그 존재가 드러남을 뜻함.

- 대단한 사람은 어디에 있어도 빛을 발한다 라는 의미겠죠?!

 

도탄지고 : 진흙구덩이나 숯불 속에 떨어진 것 같은 괴로움을 뜻함으로 생활이 몹시 곤란함을 뜻함. 

- 요즘 도탄지고에 빠진 분들이 많으시죠 ㅜ 힘든 시기이지만 다들 잘 이겨내 보아요!!  

 

 

사필귀정 :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르게 됨을 뜻함. 

- 어릴 때 보던 무협지에서 꼭 나오던 사자성어가 바로 사필귀정이었답니다. ㅎㅎ 

 

삼고초려 : 유비가 제갈공명을 성심을 다해 청하듯이 인재를 얻기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았음을 뜻함. 

- 왜 어렵게 모셔운 사람을 삼고초려 끝에 모셔왔다 라고 얘기하는 게 바로 이러한 의미랍니다. 

 

새옹지마 : 인생의 길흉화복은 인정하지 않아 예측할 수 없으니 재앙도 슬퍼할게 못되고 복도 기뻐할게 없음을 뜻함. 

- 왜 어른들이 가끔 인생사 새옹지마라고 하시잖아요. 그 말의 뜻을 조금은 알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십시일반 : 여러 사람이 힘을 합하여 한 사람을 돕는 일은 쉽다는 뜻

- 그래서 우리도 십시일반으로 서로 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 것 같아요. 

 

아전인수 : 자기 논에 물을 댄다는 뜻으로 자기에세만 이롭게 되도록 생각하거나 행함을 뜻함. 

- 요즘은 삶이 각박해서 그런지 대부분 자기 좋은 쪽으로 생각을 많이 하는 이기심이 조금은 안타까울 때도 있는 것 같아요. 

 

 

어부지리 : 둘이 다투고 있는 동안 제 3자가 취하는 이익을 뜻함. 

- 어릴 때 보았던 동화에서 너무도 명확하게 들었던 사자성어예요. 어부지리만큼 짜릿한 이익도 없죠. ㅎㅎㅎ

 

언중유골 : 예사로운 말 속에 깊은 속 뜻이 있음을 뜻함. 

-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가면서 흘린 말이어도 뭔가 의미가 있어 보일 때가 있잖아요. 그럴때 쓸 수 있는 말인것 같아요. 

 

온고지신 :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 것을 앎을 뜻함. 

- 요즘은 왜 레트로가 대세라고 하죠! 옛 것의 멋을 살리면서 현대적인 감각까지 더한다면 트랜드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죠. 

 

 

용두사미 : 처음은 좋았따가 갈수록 나빠지는 시작은 힘차게 하고 끝은 보잘 것없는 것을 뜻함. 

- 우리가 연초 계획같은거에 용두사미가 많은 것 같아요. ㅎㅎ 늘 시작은 원대한 계획은을 세우지만 점점 흐지부지.. ㅎㅎ

 

유아독존 : 이 세상에서 오직 자기만이 잘났다고 뽐내는 일을 뜻함. 

- 자기 혼자 잘났다고 혼자 떠드는 사람은 정말.. 옆에 있음 피곤하죠! ㅎ 

 

 

일석이조 : 한가지 일로 두 가지 이익을 얻는다는 뜻. 

- 제일 많이 들어본 사자성어 명언이 바로 일석이조이지 않을까 싶어요 ㅎㅎ 

 

일장춘몽 : 부귀영화의 덧없음을 비유한 말

- 아무리 잘나고 대단한 걸 이루어도 그는 한 순간일뿐! 결국 우리 일상 하루하루가 행복해야 하는 것 같아요. 

 

일취월장 : 날로 달로 진보함을 뜻함 

- 매일매일 발전할 수 있는 우리가 되어 보아요!! ㅎ 

 

 

자가당착 : 스스로 한 말이나 행동이 이치에 맞지 않고 무순되는 경우을 뜻함. 

- 자기가 무슨 말을 하고 어떤 논리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하고 말 싸움 할 때가 가장 힘들죠!! ㅎㅎ 

 

작심삼일 :  결심이 사흘을 가지 못한다는 말로 한 번 결심한 것이 오래 가지 못함을 뜻함. 

- 용두사미와 비슷한 사자성어 명언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이렇게 오늘은 사자성어 명언 모음을 한 번 준비해보았는데요 얼마나 익숙한 사자성어가 있었나요?! 저는 이 중에 절반도 제대로 모르는... ㅎㅎㅎㅎ 저의 지식이 바닥나 버렸네요. 하지만 이 번 기회를 통해서 저도 다양한 사자성어를 한 번 돌아보고 그 의미를 되새기다 보니 너무 좋은 의미가 많은 것 같아요.  우리 삶과 익숙한 그런 사자성어들도 넘 많구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