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하 뜻 쉽네요!

 


슬하 뜻?!

 

 

가끔 티비를 보거나 어른들이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대화 속에서 등장하는 말 중에 아리송한 단어가 많더라구요. 그 중에 하나가 바로 

 

"혹 슬하에 자녀 분은 몇이나 되세요?!"

 

이런 말인데요 아마 30대 후반.. 혹은 40대 이상인 분들은 잘 모르는 사람과의 대화 속에서 이런 질문 한 번쯤은 받아보셨을거라고 생각해요. 마치 "나이가 어떻게 되세요?!" / "고향이 어디세요?" 처럼 주고 받는 일상적인 대화인데 이 슬하라는 게 정확히 어떤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슬하 뜻! 알고 계신가요?!

 

 

제가 정확한 뜻은 모르지만 그동안 알고 있던 슬하는 상대방을 높이는 표현정도로만 알고 있었답니다. 마치 당신 자녀는 몇이나 있나요?! 를 고급지고 존칭있게 표현한거 정도... 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이 슬하라는 말이 알고보니 우리 신체의 일부분을 지칭하는 표현이었더라구요. 알고나니 더 재밌는 슬하 뜻! 과연 무엇일까요?!

 

 

슬하 뜻은 무릎의 아래라는 뜻을 담고 있는데 우리가 부모님의 보살핌이나 보호 아래에 있다는 것을 담아 무릎 아래, 슬하라는 표현을 쓰게 된것이지요. 

 

 

이 슬하는 한의학적으로는 경외기혈 슬개골 아랫기슭의 무릎이음줄에 있는 위치라고 하는데.... @_@ 더더 어렵고 복잡하게 들리는 것은 기분탓인가요 ㅋ 그냥 슬하 = 무릎정도.. ㅎㅎ 이렇게 이해해야겠어요. 그러니 

 

슬하에 자녀는 몇이나 되세요?!

이 말은 

무릎 아래에 자녀는 몇이나 되세요?! 

 

이런 뜻으로 상대방을 존칭할 때에 쓸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칭이라고 해서 나이가 나보다 높은 사람에게만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상대방에 대한 존칭의 의미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격을 갖춰야 할 때에는 나이 상관없이 쓸 수 있는 표현이랍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슬하 뜻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 알아두고나니 재미있는 뜻이네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