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칩 인사말 이미지

꿀팁대방출|2020. 3. 5. 04:06

 


 

 

경칩은 1년을 24개로 구분한 24절기 가운데에서 3번째에 해당되는 절기인데요 우수와 춘분 사이에 있으며 음력으로는 2월 중, 양력으로는 3월 5일이 바로 경칩이랍니다. 경칩은 한자의 뜻 그대로 땅 속에 들어가 동면하던 동물들이 깨어나 꿈틀거리는 시기를 이르는 말로 보통 개구리는 번식기인 봄에 물이 괸 곳에 알을 까놓는데 경칩일에 이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있다고 해요. 또한 지방에 따라서는 도롱뇽알을 먹기도 하는데 경칩에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는 풍습 때문에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는 걸 경칩에 하기도 한다고 해요. 

 

경칩 이미지

 

경칩 인사말

 

경칩 이미지

경칩 인사말

 

경칩 이미지

 

경칩 인사말

 

경칩 이미지

경칩 인사말

 

또한 경칩 때에는 벽을 바르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 때문에 흙벽을 바르는 곳도 있지만 현재는 빈대 보기가 더욱 드무니 경칩에 벽을 바르는 일이 드물긴 해요. 특히나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 그릇에 담고서는 방 네 모서리에 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까지 있었다고 하네요. 

또한 경칩날에 보리싹의 성장을 보고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할 수도 있었다고 하니 새삼 조상의 지혜가 놀라운 듯 해요. 또 단풍나무 고로쇠나무를 베다가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마시면 위장병과 성병에 효과가 있었다고 하니 이를 약으로 먹던 지방의 풍습도 있었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