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란 사회주의 국가 반대말 한꺼번에 알아볼께요!

알쏭달쏭한것들|2020. 1. 26. 14:16

 


 


사회주의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된 기원을 가지고 있는데 고대 그리스 플라톤의 사상에서 처음 시작된 사회주의란 현재까지 남아 있을 정도로 오래된 체제예요. 사회주의가 역사 전면에 등장한 것 또한 근현대 자본주의의 병폐가 극단적으로 나타나면서 이상국가론의 차원에서 등장하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사회주의란 무엇이며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사회주의의 특징은 첫번째로 생산수단의 공유화랍니다. 즉 일한대로 많이 일한 사람은 많이 가지고 적게 일한 사람은 적게 가지는 게 아닌 모든 생산을 함께 하고 함께 나누는 것인데 생산수단의 사유화에 따른 자본주의의 병폐인 부의 불평등을 초래한다는 것은 사회주의자들의 공통된 이념인데 그래서 뭐든 함께 하고 함께 나누는게 이러한 불평등을 없앨 수 있다고 생각했답니다. 

 


그래서 분배와 평등을 강조하고 복지국가로의 나아감을 지향한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사회주의는 평등이라는 이름 아래에 개인의 소유에 대한 욕구를 거부하고 생산의 비효율성과 공평하게 나누기 때문에 굳이 경쟁할 필요가 없어 성장 잠재력을 감소시킨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지나친 평등의 강조로 획일주의로 나아갈 가능성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답니다 

 



따라서 사회주의 반대말로는 자본주의라고 할 수 있는데 자본주의는 모든 생산단위가 개인에게 속하고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이나 경쟁에 의해서 더 많은 자본과 이익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주의 반대개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자본주의는 개인의 이익에 집중이 되어있다보니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 그 이익이 집중되고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가중시킨다고 하여 반발하는데에서 나온 게 사회주의라고 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생산 수단을 사회 공동의 소유로 하고 계획적인 생산과 평등한 분배를 지향하는 사회사상을 가지고 있어서 평등이라는 이념 아래에 개인의 자유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과 분배를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사회주의 국가로는 라오스, 베트남, 중국, 쿠바, 러시아, 미얀마 등등이 있는데 모두 개인의 사유재산보다는 공유화를 통해서 재분배되는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사회주의란 사회주의 국가 반대말에 대한 개념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아래에 다양한 정보성 포스팅에 대해서도 한 번 보아주세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