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대출 조건 총정리!

꿀팁대방출|2021. 5. 2. 00:02

 


 

디딤돌 대출 조건 총정리! 

 

 

 

집을 살 때 대출없이 사는 건 일반 서민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인데요 특히나 요즘은 부동산이 정말 천정부지로 치고 올라가면서 내 집마련의 꿈이 점점 더 멀어지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되는데요 그래서 그러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자 주택도시기금에서는 다양한 대출 상품을 통해서 서민들에게 좋은 금리로 전세대출은 물론 주택을 구입하는데에 필요한 대출까지 있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디딤돌 대출에 대해서 한 번 총정리를 해보았는데요 디딤돌 대출 조건이 나에게 부합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꼼꼼하게 챙겨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셨음 좋겠어요. 

 

디딤돌 대출 조건은 연소득과 함께 자산총액을 기준으로 해서 조건 충족시에 가능한 대출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기금수탁지정은행에서 대행하고 있기도 하답니다. 

이러한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이자는 물론이고 대출기간이 길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을 하는데 부담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디딤돌 대출 조건과 한도, 금리 등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서 한 번 총정리 해보도록 할께요. 

 

 

 

디딤돌 대출 내용.

 

 

디딤돌 대출은 부부합산 연 6천만원 이하의 소득과 순자산이 3억9400만원이하인 무주택세대주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요 이 조건에 충족이 되면 최대 2.6억원이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 금리는 연 1.85~2.4%가 적용이 된답니다. 또한 대출 기간도 10년, 15년, 20년, 최장 30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이 덜한 장점이 있답니다. 

 

 

디딤돌 대출 조건.

 

 

보다 자세한 대출 조건을 보면 주택매매계약을 취득한 성인 세대주로 세대원 전체가 무주택자이여야합니다. 또한 이전에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지 않은 부부합산 소득 연 6천만원 이하로 예외적으로 생애최초, 신혼, 다자녀, 2자녀가구의 경우는 연 7천만원으로 적용이 된답니다. 또한 순자산 총액이 3억9400만원 이하여야 하며 당연히 개인신용점수에도 이상이 없어야한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답니다. 

 

 

 

 

 

신청시기 

주택을 구입하는데 필요한 자금 대출이기 때문에 계약금 등올 매매계약서를 작성한 이후에 잔금을 피르기 전 소유권 이전 전에 신청가능하답니다. 신청 전에 작성한 매매계약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답니다. 

대상주택

전용면적 85m2이하여야 하며(비수도권의 경우 100m2) 평가액 또한 5억원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총 3가지 중에 가장 적은 금액을 선정하여 한도로 지정이 되는데 최고2억원이내이거나 매매가격이내이거나 대출금액 산정방식에 따른 산출금액 중 적용이 되며 신혼일 경우 2억 2천,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는 2억 6천으로 한도가 상향된답니다.

 

 

 대출금리

 

 

디딤돌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을 기준으로 2천만원 이하 / 2천 ~ 4천만원 이하 / 4천 ~ 6천만원 이하 이렇게 3가지 구간으로 나누어 대출 기간별로 금리가 구분이 되는데요 연소득이 작고 기간이 짧을수록 적은 금리로 최소 연1.85%~최대 연 2.4% 금리가 적용이 된답니다. 

 

 

 

 

우대금리

 

 

디딤돌 대출 조건이 충족되었다면 우대 금리가 적용되는 조건 또한 있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면 꼼꼼하게 챙겨볼 필요가 있답니다. 

금리우대 혜택은 중복적용은 불가하기 때문에 해당이 되는 한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요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의 한부모 가정일 경우에 추가로 0.5%할인이 

장애인 가구의 경우 0.2%

다문화 가구의 경우 0.2%

신혼가구의 경우 0.2%

생애최초 주택 구입자의 경우 0.2%

여기에 추가우대금리 또한 0.1~0.7%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이 된다면 꼼꼼하게 챙기는 걸 추천드려요. 

 

 

 

디딤돌 대출 주의사항

 

 

이렇게 다양한 혜택을 담고 있는 디딤돌 대출은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 세대주에 대해서 대출 제한이 있답니다. 전용면적 60m2 이하여야 하며 평가액 또한 3억원 이하인 경우만 대출이 가능하게 되어있답니다. 또한 실거주의무가 있기 때문에 1개월 이내에 전입을 해야 한답니다. 

 

 

대출신청방법 

 

 

디딤돌 대출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의 경우 기금e든든사이트나 한국주택금융공사(www.hf.go.kr/hf/index.do)에서 신청 가능하며 방문신청은 기금수탁은행에 내방해 신청이 가능하답니다.  

 

 

디딤돌 대출 준비 서류

 

 

 

대출을 위해서는 준비서류를 꼼꼼하게 잘 챙겨야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은 물론이고 등본과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영위 확인 서류, 그리고 소득확인서와 주택관련 서류 등이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디딤돌 대출 조건과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한 번 총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