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띠 순서 동물 한자 시간 총정리!

알쏭달쏭한것들|2021. 2. 18. 12:46

 


띠순서 알아보기! 

 

 

어렷을 때 자축인묘...로 시작하는 띠순서를 외워본 적 있을거예요. 어릴 때는 이게 무슨 동물을 뜻하는지도 모르고 그냥 달달달... 노래가사처럼 따라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그때는 이게 무슨 뜻인지.. 왜 그렇게 부르는지도 모르고 그냥 동네 친구들이 하니깐 별 생각없이 따라하게 되었었는데요 그러다가 12간지를 이용한 만화가 등장하면서 좀 더 정확한 의미를 알게 되었답니다. 꾸러기수비대라고. 혹시 아시는 분 계실까요. 이 만화영화를 아신다면 최소 30대!! ㅋㅋㅋ 갑분추억 등장. 

 

하지만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정확한 12간지 띠순서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오늘은 12간지 띠순서를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12간지 띠순서

 

자 - 쥐 

축 - 소 

인 - 호랑이

묘 - 토끼 

 

진 - 용 

사 - 뱀

오 - 말 

미 - 양 

 

신 - 원숭이 

유 - 닭

술 - 개 

해 - 돼지 

이렇게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띠순서 확인이 가능해요. 이는 각각 땅을 수호하는 12 동물을 지칭하는데 옛날 옛적에 하나님이 하늘나라파티에 가장 먼저 오는 순서를 정했는데 이때에 하늘나라에 들어온 순서대로 12간지 순서가 정해졌다고 해요. 물론 영특한 쥐는 우직한 소의 등에 몰래 올라탔다가 막판에 등에서 내려 먼저 들어갔다고 하는데 용을 제외하곤 모두 우리에게도 익숙한 그런 동물들이 아닌가 싶어요. 이는 우리나라의 토템신화에서 시작된 신화가 아닌가 싶은데요

 

그래서 현재까지도 이러한 12간지를 바탕으로 한 띠순서와 매년 해를 정하기도 하죠. 2020년은 신축년으로 소의 해라고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연도별 띠순서도 한 번 확인해보도록 할께요. 

 

 

이렇게 12간지 띠순서를 확인해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는 동물을 뜻하는 것이외에도 시계라는 개념이 없던 시절에는 시간을 나타내기도 했는데요 그래서 사극같은 거 보면 '전하~ 자시이옵니다~' '해시에는 꼭 돌아와야 하네!' 라는 식의 대사를 들어본 적이 있을거예요. 이게 바로 12간지 띠순서를 시간으로 나누어서 시간을 확인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반응형

'알쏭달쏭한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0) 2021.03.04
기저질환 뜻  (0) 2021.03.03
뉴노멀의 의미는?!  (0) 2021.01.12
자가격리 방법 기준  (0) 2021.01.11
숫자단위 읽기  (0) 2021.01.07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