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절차 직접해보았어요!

알쏭달쏭한것들|2020. 4. 3. 21:52

 


 

 

제가 최근에 타던 중고차 매매를 할 일이 있었는데 상사에 맡기지 않고 개인 직거래로 판매를 하게 되었답니다. 그렇다보니 자동차 이전을 위해서 서류 작업도 직접 해야 했는데 처음이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보고 직접 해본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절차에 대해서 한 번 포스팅 해보려구요. 

저처럼 정보를 차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래요!! 

 

 

물론 지자체별로 필요한 서류나 절차가 조금씩은 다를 수 있다고 하니 더욱 자세한건 관할 시청에 문의를 해보시는 게 가장 좋구요. 저는 부천에서 이전 작업을 했던터라 부천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께요. 우선은 부천은 시청 내에 차량등록과가 있는 게 아니라 별도로 있었는데 부천 종합 운동장내에 부천시 차량등록과가 있더라구요. 쌩뚱맞게 종합운동장에 있어서 ㅋㅋ 긴가민가했는데 진짜 있더라구요. ㅋㅋㅋ

 

 

주차를 하고 차량등록과를 방문했어요. 생각보다 사람이 많더라구요. 

일단은 방문 전에 준비해야하는 구비서류는 

양도인(파는 사람) 자동차 등록증 / 신분증

양수인(사는 사람) 신분증 사본 / 도장

이 필요하고 양도인과 양수인이 함께 방문하는 경우에는 양수인 또한 신분증만 가지고 방문을 하면 되어요. 저는 혼자 방문했어서 양수인의 신분증 사본과 도장을 지참하고 방문 했답니다. 또한 방문 전에 양수인의 명의로 차량보험이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고 최종주행거리 또한 작성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방문 전에 주차하시면서 주행거리도 메모해 가시는 게 좋아요. 

 

 

그럼 이제 현장에서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 양도 증명서 

 

이전 등록 신청서 

 

 

그리고 저는 혼자 방문 했기 때문에 양수인의 위임장까지 작성을 했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업무는 싸인으로 대체가 가능하지만 양도인이나 양수인 중 한 쪽이라도 직접 방문 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도장이 필수로 있어야 해요! 

 

 

서류를 모두 작성하고 번호표를 뽑고 대기를 했답니다. 평일 낮 시간대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좀 있어서 대기가 살짝 있기는 했어요. 

 

 

번호 순서가 와서 서류를 제출하니 바로바로 처리를 해주셨고 전 경차를 매매하다보니 중간에 취등록세 면제에 대한 확인도 해야했어서 농협가서 수입인지 구입하고 최종 마무리했어요. 생각보다 처리하는 시간은 오래 안 걸리더라구요. 

 

 

바로 옆에 농협도 있어요!! 

 

이렇게 해서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로 최종 이전 완료!! ㅋ 

 

 

이제 저와 함께 3년을 달려온 모닝이는 다른 사람의 품으로... ㅜㅜ 

 

 

구입하시는 분이 멀리 계셨어서 직접 차를 가져오시지 못하고 탁송으로 보내게 되었는데 탁송 기사님에게 보내드리고 마지막으로 몰래 한 컷! 아무래도 여러가지 추억도 기억도 많았던터라 쉽사리 발걸음이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ㅜ 이런저런 생각들도 많이 나고 ㅜㅜ 그래도 좋은 주인 만나서 가는거라 가서도 꽃길만 걷길!! 

저처럼 자동차 매매할 때 어떤 서류를 챙겨야할 지 찾아보시는 분들에게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당.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