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장생의 10가지 뜻 의미 알아보아요!

 


 

 

십장생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개그프로그램에서도 욕을 순화해서 하는 말인것처럼 이런 십장생~ 이렇게 말하곤 하는데 사실 십장생은 엄청난 의미를 가지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십장생 뜻은 물론 십장생의 10가지 의미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볼까해요. 그럼 포스팅이 재미있다면 공감과 덧글로 관심을 표현해주세요! 

 

 

십장생 뜻은 십장생(十長生)으로 쓰며 불로장생(不老長生)을 표상한 10가지 물상(物象)을 뜻한답니다. 그렇다면 불로장생이란?? 그렇죠 바로 늙지 않고 오래사는 것을 불로장생이라고 하죠?! 즉 십장생 뜻은 늙지 않고 오래사는 표상을 가진 10가지 사물이라고 칭할 수 있는데 일종의 장수를 의미한답니다. 

그래서 어르신에게 선물을 할 때에도 십장생이 들어가 있는 선물을 하는 것은 일종의 장수하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십장생의 10가지는 과연 어떤 어떤 것들일까요?!

 

 

십장생의 10가지 그 첫번째는 바로 해! 

해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십장생의 첫번째로 치는데 세상을 밝게 비추는 지혜, 지식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십장생의 10가지 두번째는 바로 산!

불변과 굳건, 건재 등을 의미하는데 그래서 십장생에서 빠질 수 없겠죠!

 

 

십장생의 10가지 세번째는 바로 물!

맑고 깨끗함, 순결을 뜻하며 변하지 않기 때문에 십장생에 포함이 된답니다. 

 

 

십장생의 10가지 네번째는 바로 돌!

산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산을 이루고 있는데에 돌 또한 빠질 수 없죠!

 

 

십장생의 10가지 다섯번째는 바로 소나무 또는 대나무!

 소나무는 곧고 강인함을 상징하며 특유의 사시사철 변하지 않는 푸르름 또한 십장생에 빠질 수 없죠. 몇 백년이 지나도 쉽사리 변치 않기 때문에 그러한 의미를 가지는데 지역에 따라서 대나무를 소나무 대신 십장생에 넣기도 한다고 해요. 

 

 

십장생의 10가지 여섯번째는 바로 구름 또는 달!

구름은 풍류를 즐기는 여유와 순리를 뜻하는데 역시나 구름 대신에 달을 십장생에 포함하는 지역적 특성이 있기도 해요.

 

 

십장생의 10가지 일곱번째는 바로 불로초!

불로초는 신선들이 먹는 식물이라고 해서 장수를 의미하는데 쉽게 생각하면 영지버섯이랍니다. 하지만 십장생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영지버섯은 여름 한철만 사는 고작 2개월이 전부인 식물인데 영지버섯의 수명보다는 신선이 먹는 식물이라는 것 때문에 신선들처럼 오래 살기 위해서는 불로초를 먹어야 한다는 옛 조상들의 생각이 담긴게 아닌가 싶어요. 

 

 

십장생의 10가지 여덟번째는 바로 거북이!

거북이는 수명이 무려 100년이 넘을 정도로 장수하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그래서 십장생에 포함이 된답니다. 

 

 

십장생의 10가지 아홉번째는 학!

학 또한 장수를 상징하는 십장생에 포함이 된답니다. 수명은 보통 4,50년 정도인데 왜 십장생에 포함되는지는 살짝 미지수네요.

 

 

https://qpruwoei3.tistory.com/131

 

부엉이 의미 상징 3마리 의미 또한 있을까?!

어렷을 때 집에 손님이 오시면 가끔씩 부엉이 장식품을 사오는 걸 본 적이 있었어요. 시계나 장식용이나 쿠션에 새겨진 부엉이 그림이나.. 어릴 때는 부엉이를 좋아하셔서 선물로도 주시나보다.. 라고 막연하게..

qpruwoei3.tistory.com

 

십장생의 10가지 그 마지막 열번째는 바로 사슴!

사슴은 순수한 마음과 온순함 착실함 등을 뜻하는데 사슴 또한 수명이 긴 동물은 아니지만 사슴 뿔은 잘라도 다시 새로 나고 또 새로 나고 하는 생명력을 상징하기 때문에 십장생에 포함이 되는데 이렇게 위의 10가지 해, 산, 물, 돌, 소나무(대나무), 구름(달), 불로초(영지), 거북, 학, 사슴을 십장생이라고 하며 소나무와 대나무, 구름과 달은 지역에 따라서 십장생의 의미가 조금씩 다르거나 십이장생으로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어디까지나 이는 장수를 기원하는 원시신장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어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