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증거금이란

 


 

현금 증거금이란?!

 

우리나라도 이제 주식을 재테크로 당연하게 여기는 세대가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동안은 오랫동안 부동산이 재테크의 수단, 재산을 늘리는 수단이었다면 앞으로는 부동산도 부동산이지만 주식이 큰 자리매김을 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을 해보아요. 요즘에는 20대, 이르게는 부모님들이 자식들을 위해서 10대 아이들 이름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주식에 대한 이야기도 하게 되는데 주식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바로 어려운 주식 용어들 때문이지 않을까 싶어요.

 

그 중에서도 현금 증거금이란 무엇인지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현금 증거금이란 내가 보유하고 있는 돈이 아닌 빌려서 주식을 할 수 있는 신용거래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보증금으로 현금이 있어야 한답니다. 그리고 바로 이 보증금을 현금 증거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나라 시가총액1위인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싶다. 헌데 삼성전자 주식은 1주당 8만원 가량되는데 가지고 있는 현금이 4만원이라면?! 그렇다면 삼성전자 주식 1주를 살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니예요. 이런 경우에는 즐권거래를 중개하는 증권사에게 돈을 빌려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이 때에 돈을 빌릴 수 있는 담보 즉 일정금액의 현금을 맡겨놓고 빌려서 구입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렇게 담보로 맡기는 돈이 현금 증거금인거죠. 그리고 이러한 현금 증거금은 종목마다 비율이 다르답니다. 

 

 

위의 예로 든 종목들을 보면 오른쪽 상단에 증20 / 증30 / 증40 이렇게 숫자가 적혀있는 게보이실거예요. 이게 바로 현금 증거금이란 무엇인지 알려주는 수치인데요 증20은 20% 현금만 있으면 그 돈을 담보로 주식을 구입할 수 있다는 뜻이예요. 증20이니깐 20만원이 있다면 100만원만큼 해당 종목의 주식을 구입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담보로 구입한 경우에는 당연히 갚아야 하는 날짜도 있답니다. 돈을 빌렸으니 일정 기한 안에 갚는 건 당연한거니깐요 ㅎㅎ 그리고 생각보다 이 일정이 좀 짧아요. 거래를 한 날을 포함해서 3일째되는 날에 갚아야 한답니다.

 

주식거래일 : (현금증거금 20만원)

영업일 +2일

영업일 +3일 : (빌린 80만원 갚는날) 

 

20만원을 맡기고 100만원어치 주식을 사게 된다면 20만원은 주식 거래를 한 오늘 빠져나가고 나머지 80만원은 거래날을 포함해서 3영업일 되는 날 갚아야 한답니다. 이 때에 주식이 올랐다면 팔아서 빌린 금액을 갚고 이익에 대해서는 내가 가질 수 있지만 만약 3영업일 동안 주식이 떨어졌다면 주식을 팔아서 갚거나 다른 현금을 끌어들여와서 메꿔야하는 셈이죠.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올른다는 확신이 있을 때에 부족한 자금을 현금 증거금을 동원해서 투자를 할 수 있는데 그만큼 내가 가지지 않은 돈으로 큰 이득을 남길 수도 있지만 큰 손해도 볼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셔야한답니다! 

 

 

 

현금 증거금을 통해서 돈을 빌리지 않고 주식 거래를 하게 되면 주가가 떨어지더라도 존버라고 하죠?? 그냥 버티기가 가능한데 증거금을 맡기고 거래를 한 경우에는 반드시 3영업일 되는 날에 갚아야 하기 때문에 큰 손실을 볼 수도 있는 위험성이 큰 투자라고 할 수 있답니다.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3일 이후의 주가가 오른다는 걸 예측한다는 건.. 사실 쉽지 않죠. ㅎㅎ 

 

 

또한 이러한 현금 증거금이란 종목마다 즐거금율이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20~40%정도의 현금 증거금으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100%인 경우도 있답니다. 증거금 100%라면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신용거래가 되지 않는 셈이죠. 이러한 종목들의 특징은 변동성이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증거금을 이용한 또 한번의 무리한 투자를 막기 위해서랍니다. 

 

보통 시총이 작은 경우가 이에 해당이 되는데 시총이 작다는 것은 그만큼 작은 금액으로도 주가 변동폭이 크다는 걸 이야기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삼성전자와 같은 우리나라 시가총액1위인 경우에는 현금 증거금이 20%랍니다. 워낙 무거운 종목이라 변동폭이 크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코스피 상위종목에 있는 시가총액이 큰 경우에는 대부분 이러한 현금 증거금이 20~30%정도의 비율을 가지고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현금 증거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쉽게 이야기하면 담보를 맡기고 돈을 빌려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물론 3영업일이 되는 날 갚아야 하는 비교적 단기 대출의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