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거금이란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늘어나서인지 그와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들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마 주식을 직접 하지 않더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 많으실거예요. 실제로 티비 예능을 보아도 주식을 소재로 하는 걸 많이 볼 수 있는데 그만큼 주식에 대한 관심의 반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하지만 주식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어려운 용어 때문도 한 몫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증거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증거금이란 주식을 할 때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돈으로 하기도 하지만 빌려서도 할 수 있는 신용이 있는데 이 신용으로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이를 보증해야 할 돈이 있어야 하는데 바로 그 돈을 뜻한답니다.

 

만약에 내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고 싶은데 돈이 없다... 그렇다면 주식을 살 수 없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중간에서 증권거래를 중개하는 증권사에게 돈을 빌릴 수 있는데 이 때 돈을 빌릴 때에 일정한 금액을 맡겨놓고 빌릴 수 있는데 이를 증거금이라고 한답니다. 

일정 금액을 맡기고 그 보다 큰 금액을 빌릴 수 있는 셈인데 이는 증권사마다 그리고 각 기업의 종목마다 증거금율이 다르답니다. 

 

 

각 주식 종목들 오른쪽 상단에 보면 증20 / 증30 / 증40 이런식으로 적혀있는거 보실 수 있을거예요. 이게 바로 증거금이란 무엇인지 알려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증20이란 20%의 현금을 맡기고 매수를 할 수 있다는 의미예요. 즉 20만원을 맡기면 100만원 어치 주식을 살 수 있는 셈인거죠.

 

그리고 이렇게 20만원을 맡기고 100만원을 매수했다면 20만원은 오늘빠져나가고 나머지 80만원은 3일 이후에 갚아야 한답니다. 주식거래는 +3 결제이기 때문에 증거금을 통한 미수거래를 했을 때에는 3일 후에 갚아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한답니다. 그러니 3일 동안 주가가 오른다는 걸 예상해야 할 수 있고 반대로 3일 동안 주가가 하락했다면 그만큼 나에겐 마이너스가 되는 셈인거죠. 

 

 

이러한 미수거래는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일명 존버라고 하죠? 그렇게 버틸 수 없이 가지고 있는 주식을 강제매도해서라도 갚아야 하기 때문에 하락이 큰만큼 손실이 클 수밖에 없답니다.그래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것이 증거금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아니 한 치 앞도 모르는데 3일 동안의 주가 상승을 예상한다는 건 참 쉬운 일이 아니죠. 

 

 

그리고 이러한 증거금율은 기업의 종목마다 모두 다른데요 보통 일반적으로는 20~40%정도이지만 100%인 경우도 많답니다. 증거금이란 100%라는 것은 무조건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거래가 가능한 종목인데 이는 그만큼 변동성이 크고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그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자 현금을 가지고만 거래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는 보통 시총이 작은 경우가 많이 해당이 되는데 그래서 삼성전자와 같은 우량주같은 경우는 증거금이 20%이기도 하죠. 아마 코스피 상위종목의 시가총액이 큰 종목의 경우는 변동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증거금이 대부분 20~30정도를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증거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요 증거금은 결국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돈을 미리 빌려서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큰 손실을 초래할 수 있기에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가지고 있는 돈으로 마이너스가 됐을 경우에는 다시 주식이 오를 때까지 존버할 수도 있다지만 증거금을 이용한 거래일  경우 +3일에는 반드시 갚아야 하기 때문에 현금을 가지고 와서 채우거나 손실을 감안하면서도 주식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죠. 증거금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하고 주식거래를 할 필요가 있답니다. 

 

 

반응형

'알쏭달쏭한것들 > 주린이의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총정리!  (0) 2021.04.05
윤석열 관련주 총정리!  (0) 2021.04.03
pbr이란  (0) 2021.03.30
레버리지 뜻  (0) 2021.03.18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0) 2021.03.17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