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자코스 공식 이것만 알면 끝!!

꿀팁대방출|2019. 12. 25. 17:36

 

 


 

 

 

 

 

몇해 전에 운전면허 시험이 다시 어려워졌어요. 워낙 쉬운 면허시험때문에 면허 따는 게 수월했고 그에 대한 영향인지 뭔지 모르지만 사건사고도 유난히 많았었는데요 그래서 운전면허에 대한 경각심을 위해 다시 원래대로 어려운 시험으로 바뀌었답니다. 처음에 다시 어려워진다는 소식때문에 그 전에 면허를 따야 한다고 엄청 사람들이 몰렸던 걸 기사를 통해서 접한 기억이 있는데 이제는 다시 어려워진 시험에 적응해서 면허 시험을 좀 더 신경써서 준비하는 것 같아요. 저도 다시 면허 시험이 어려워진 다음에 면허를 따게 되었는데 아무래도 다시 어려워졌다고 하니깐 신경을 많이 쓰게 될 수밖에 없더라구요. 그래서 그 중에서도 시험볼 때 어려운 코스 중에 하나인 t자코스 공식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t자코스때문에 탈락의 고베를 마신 분들이 꽤나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사실 t자코스 공식만 알고 있다면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답니다. 운전이라는 게 첨엔 어렵고 낯설어서 공식으로 하게 되지만 점점 몸에 익으면 굳이 공식이 아니더라도 경험으로 알고 느끼는 게 있는데 그 전까진 공식으로 몸에 완벽하게 외워두도록 해요! 

 

 

 

 

 

 

 

운전면허 시험을 볼 때 도로예요. 일단은 황색실선과 어깨선을 나란하게 해주세요. 아시죠? 황색실선은 넘어가면 바로 탈락이니깐 조심해야하는거! 그렇게 어깨선과 황색실선을 나란히 두고 나서 핸들은 오른쪽방향으로 끝까지 돌려야해요.(이 때 핸들은 2바퀴가 감겨요.) 그리고 나서 클러치를 조금씩 밟으면서 코스 안쪽으로 들어가면되는데 들어가다가 차와 도로의 코스가 평행이 되었을 때 멈춰주세요. 그런 다음 핸들은 다시 정방향으로 풀어주어요. 그 다음 다시 클러치를 살살 밟으면서 진입하면 되는데 이 때에 중요한 포인트라면 약간 왼쪽으로 붙는다는 느낌으로 조금씩 진입을 해주면 되는데 그렇다고 너무 왼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살짝 왼쪽으로 붙는다.. 라는 느낌 정도로만 진입해주세요. 

 

 

 

 

 

 

 

그렇게 조금씩 전진하다보면 파란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코너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난 다음에 왼쪽에 있는 파란화살표가 있는 거울을 보면서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가 가리키는 거울을 통해서 보았을 때에 코너의 황색 실선에 닿기 전까지 차를 진입 후 멈춰주어요. 그 다음에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주어요. 그리고 기어는 후진 기어로 변경한 다음에 후진을 해주면 되는데 이건 사실 편의상 공식이라고 했지 사람들마다 보는 편의성이 달라서 학원에서도 알려주시는 분에 따라서 좀 다르긴 하더라구요. 저는 제가 배운 방법 그리고 여기저기 올라와 있는 방법 중에 저에게 가장 편한 방법으로 한거예요. 

그리고 다른 방법으로는 왼쪽의 화살표가 가리키는 거울을 보고 코너의 황색 실선을 다 덮었을 때에 차를 멈추고 핸들을 왼쪽으로 다 돌린 다음에 후진을 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건 제가 좀 익숙하지 않아서 저는 첫번째 방법으로 했는데 실제로 해보면서 더 편한 자기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시험처럼 긴장되는 상황에서는 더욱 편할 것 같아요. 

 

 

 

 

 

 

그 다음에 차를 평행상태로 두면서 후진을 해주면 되는데 그 때에 화살표가 있는 쪽 선을 지나면서 차에서 음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뜰거예요. 그럼 차를 정차한 다음에 주차 브레이크를 올려주고 기어는 1단으로 한 다음에 출발을 하면 된답니다. 반드시 '확인되었습니다'라는 멘트를 듣고 기어를 1단으로 변경 후에 출발해야 하는데 이거 안지켜도 감점이예요 ㅠㅠ 시험에선 실제보다 훨씬 더 빡빡하고 정해진 규칙이 많기 때문에 사소한 것 하나라도 놓치지 않게 늘 긴장해야해요. 

 

 

 

 

 

 

 

그리고 빠져나가면서는 오른쪽에 보이는 황색실선과 어깨선을 다시 나란히 맞춰주세요. 그리고 나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완전히 감아준 다음에 전진을 하면 되는데 차와 길이 평행이 되면 핸들은 다시 평행하게 풀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해서 t자코스 공식이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실 t자코스에서 가장 많이 헤매고 시간을 많이 잡아먹다보니 끝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시간초과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t자코스 공식처럼 그냥 외워서 몸에 익게 해두는 방법밖에 없는 것같아요. 시험같은 긴장되는 상황에서는 막상 공식이 머릿 속에 바로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그러니 자주 연습하고 아예 공식처럼 달달 외워두는 게 좋아요. 

t자코스 공식으로 운전면허 시험 한 방에 합격하시길 바랄께요!! ㅎ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