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성어 모음 가나다순 정리!

꿀팁대방출|2021. 1. 12. 19:12

 


 

사자성어 모음 가나다순 정리! 

 

 

사자성어에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계신가요?! 사자성어는 학교 다닐때 한문시간에 달달달... 외우느라 정말 정신이 없어서 이후엔 쳐다보지도 않은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의외로 티비를 보거나 대화를 하거나 온라인에서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자성어랍니다. 그래서 사자성어 나왔을 때 무슨 뜻인지 한참을 생각해야 하거나 머뭇머뭇.. 거려야할 때에 여간 당황스러울 수가 없는데요 ㅎ 한자를 직접 다 쓸 수 있는 것까진 아니더라도 사자성어 뜻 정도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사자성어 모음 가나다순으로 정리를 해보았어요. 

 

사자성어와 그 사자성어의 뜻을 담고 있기 때문에 한 눈에 보기 편할거예요. 이제 사자성어 모음 보면서 제대로 알아두도록 하자구요!! 

 

 

감언이설은 가장 흔하게 들었던 사자성어 중에 하나였던 것 같아요. 남의 비위를 맞추어 달콤한 말로 이로운 조건으로 상대방을 듣기 좋게 하는 말만 하는 걸 뜻하는데 요즘 세상엔 이러한 감언이설로 상대방의 것과 이익을 자신이 취하는 나쁜 사람들도 있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사자성어는 물론 그 뜻까지 새겨둘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또한 격세지감은 세상이 빠르게 흘러가는 요즈음 더욱더 절실하게 와닿는 사자성어가 아닌가 싶은데요 딴 세상이 된 것만 같은 느낌을 사자성어로 표현한 격세지감은 나이 들수록 더욱 크게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결초보은은 어렷을 때 가장 인상깊게(?) 보았던 사자성어였는데 풀을 엮어 은혜를 갚는다는 뜻으로 죽어서도 자신이 진 은혜를 갚음을 뜻하는데 영어로 말하면 기브앤테이크라고 해야하나요?! ㅎㅎ 기브앤테이크라고 하니 뭔가 좀 정없이 보이긴 하네요. ㅎㅎㅎ 

 

계란유골은 달걀에도 뼈가 있어 먹기 불편하다는 것을 일이 방해됨을 뜻하는 사자성어로 쓰이는데 별 거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거슬리거나 방해되는 경우에 계란유골이라고 쓸 수 있답니다. 

 

 

난형난제는 능력이 서로 비슷해서 우열을 가릴 수 없음을 뜻하는 사자성어인데 1,2위를 다투거나 둘의 차이가 별로 없어 비슷함을 이를 때 하는 말이랍니다. 

 

낭중지추는 주머니 속의 송곳을 뜻하는 말로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그 존재가 드러남을 뜻하는데 환경이나 상황을 탓할 게 아니라 자신의 능력이 뛰어나면 어디서든 돋보일 수 있음을 뜻한답니다. 

 

 

사면초가는 주위에 내 편이 없이 적에게 둘러쌓인 것을 뜻하는데 암담하고 절망적인 상황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사자성어이기도 하답니다. 가끔 이런 기분이 들어서 힘들 때가 있는데 그래도 언제나 나아갈 길과 방향은 있다는 사실!! 우리 모두 잊지 말자구요! 

 

사필귀정은 모든 일이 바르게 됨을 뜻하는데 정의는 살아있다!! 라는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답니다. 우리 정치와 사회 경제 모두 이러한 사필귀정에 접목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봅니다. 

 

 

약방감초는 약박의감초! 이런 식으로 많이 표현했던 사자성어인데 남의 일에 자주 끼어들고 참견하는 사람을 이르는 일명 오지라퍼!!를 뜻하는데 드라마 영화 등에서 다양한 포지션으로 활약하는 사람을 두고도 쓰이는 말이죠. 

 

양두구육은 양의 머리를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은 훌륭하나 속은 변변치 않음을 뜻하는 말로 속빈강정 이런 말과 비슷하게 쓰일 수 있는 사자성어겠네요!

 

 

어부지리는 넘 유명한 사자성어죠?! 둘이 싸우는 동안에 제3자가 이익을 취한다는 뜻이랍니다. 

언중유골은 말 속에 깊은 뜻이 숨어 있다는 뜻으로 대놓고 하기 어려운 말을 빗대어 하는 경우 언중유골이구나... 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 이것도 상대방이 알아들을 수 있을 때에 언중유골이겠죠?!

 

 

유유상종은 끼리끼리 어울린다는 뜻으로 비슷한 무리를 뜻하는데 이건 사실 살짝 조롱할 때?! 사용하는 사자성어가 된 것 같아요. 마치 상대방을 우습게 보고 별거 없는 사람들끼리 어울릴 때에 유유상종이네~~ 하는 식으로 말이죠. 

 

인과응보, 일망타진, 일석이조, 일장춘몽, 일촉즉발, 일취월장 등등... 그래도 좀 쉽고 낯익은 사자성어들이 많은 것 같아요. 

 

 

자승자박은 본인의 꾀에 본인이 당한다는 말로 인과응보와 비슷한 사자성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작심삼일은 새해가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사자성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계획한 일이 오래가지 못하고 며칠 하다 말게 되었을 때를 뜻하는데 저도 새해에 계획한 것들이 오래 가지 못하고 금방 포기하게 될 때에 이 사자성어를 떠올리게 되는 것 같아요. ㅎ

 

 

오늘은 이렇게 해서 사자성어 모음 가나다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사자성어와 뜻을 함께 보니깐 머릿 속에 훨씬 더 쉽게 들어오지 않나요?! 사자성어 모음으로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