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이전 전입신고 기간 서류 무엇무엇?!

꿀팁대방출|2020. 9. 22. 14:07

 


 

여름같지 않은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되니깐 슬슬 주변에도 이사를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아무래도 선선한 가을 바람이 불 때만큼 이사하기 좋을 때가 없는 것 같은데요 이사를 하려고 하면 신경쓸 게 너무 많아서 이사 하기 전부터 넉다운부터 되고 마는데 그 중에서도 이사할 때 꼭 빼놓지 말아야 하는 게 바로 주소이전 전입신고랍니다. 

 

 

 

주소이전 전입신고 기간은 이사를 하고 나서 14일 이내에 마무리를 해야 하는데 예전에는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했기 때문에 시간 활용이 자유롭지 않은 직장인들의 경우는 주소이전 전입신고 기간에 촉박하게 움직여야 했던 적도 있어요. 

하지만 이제는 세상이 좋아졌다는 점!!! ㅋ 

요즘은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도 할 수가 있는데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니깐 굳이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확! 줄였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주소이전 전입신고 기간 서류 무엇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일단은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입신고가 가능한데요 홈페이지 링크 추가해둘께요!!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통합검색에서 전입신고라고 검색을 하셔도 되고 보통 사람들이 자주 찾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이콘으로 메인화면에 표시가 되어 있는데 전입신고 또한 이렇게 표시가 되어있네요!! 클릭해주세요.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위해 클릭클릭! 

 

 

 

 

비회원으로도 진행이 가능하지만 정부24홈페이지의 대부분의 민원업무를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있어야 해요! 그러니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로그인을 하는 게 가장 좋겠죠?!

 

 

 

 

기본적인 정보 동의를 클릭해주시고 개인 정보도 꼼꼼하게 잘 작성해주셔야 해요. 

 

 

 

 

 

 

 

전입하는 사유는 대부분 이사인 경우가 많겠죠?!

 

 

 

 

이전에 살던 곳에 대한 정보도 꼼꼼하게 입력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누락이나 틀린 부분이 없이 작성해주셔야 해요. 

 

 

 

보통 이사를 갈 때에는 가족이 전체가 다 가는 경우도 있지만 세대원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는 각각의 이사 상황에 맞게 정확하게 전입신고를 할 세대원을 선택해주어야 한답니다. 

 

 

 

 

또한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이 되는 빈집으로의 이사인지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인지도 맞게 체크를 해줘야 하는데요 세대주의 연락처 또한 정확하게 입력을 해주어야 해요. 마지막으로는 공인인증서로 최종 확인 이후에 주소이전 전입신고가 가능하니깐 잊지 않고 공인인증서도 챙겨야 한답니다. 

그리고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도 함께 신청할 수 있는데 초등학교 배정 정보나 요금 감면 통합 신청 서비스 등등.. 기존 살던 곳에 잘 못 우편물이 배달가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도 함께 신청해두면 좋더라구요. 

 

 

 

 

이렇게 하면 주소이전 전입신고가 거의 마무리가 되어간답니다. 

 

 

 

 

이렇게 하면 주소이전 전입신고가 마무리가 되고 신청이 최종적으로 처리 완료가 되면 끝이 난답니다. 이렇게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전입신고는 끝나지만 만약 전월세로 들어간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주소이전 전입신고를 했다고 하더라도 확정일자는 직접 관할 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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