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직급체계 경찰 계급표 알아보아요!

알쏭달쏭한것들|2020. 5. 27. 07:37

 


 

 

요즘에는 공무원이 각광받는 직업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무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가 업로드 했었던 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고 관심을 가져주셨던 것도 공무원에 대한 관심의 반증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 직급체계 경찰 계급표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공무원이라고 하면 시청이나 구청처럼 우리가 흔하게 만나는 사람들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의외로 많은 직업군이 공무원의 범주에 포함이 되는데 공무원은 나라 소속으로 나라에서 월급을 받는 모든 사람이 공무원에 속하는데 그래서 정말 다양한 직업군과 계급체계를 가지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공무원 직급체계 계급표 알아보아요! 

 

 

공무원 직급체계에서 보조업무를 담당하는 9급 서기보가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9급 공무원 시험 준비 하잖아요. 요기에 해당이 되어요. 또한 실무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7,8급은 서기, 주사보에 속하고 6급은 주무관, 5급은 사무관, 4급은 서기관, 3급은 부이사관, 2급은 이사관, 1급은 관리관 이렇게 구분이 된답니다. 

 

 

군인 또한 공무원이라는 거 알고 계시죠?! 별이 몇개다~~ 무궁화가 몇개다~~ 이런 것도 모두 이러한 공무원 직급체계 에 포함이 된답니다. 일반적으로 군대에 가면 병사급인 이등병, 일등병, 상등병, 병장지내고 제대를 하는데 직업군인이 될 경우에는 부사관급부터 시작이 된답니다. 그 위에 준사관과 위관장교 그리고 그 위에 영관장교 그리고 장군까지 마크만 보아도 후덜덜해 보이네요. ㅎㅎ

 

 

그리고 경찰 계급 또한 공무원 직급체계가 있는데 9급은 순경, 8급은 경장, 7급은 경사 혹은 경위, 6급은 경감, 5급은 경정, 4급은 총경, 3급은 경무관이 있고 2급은 치안감, 1급은 경찰청장을 뜻하는 치안총감이 있답니다. 

 

이 외에도 공무원 직급체계는 행정부, 지자체, 입법부, 사법부, 검찰, 경찰, 군인 등으로 세부적으로 나뉘는데 1급~9급까지 그리고 준차관급, 차관급, 장관급, 부총리급, 총리급, 국가원수인 대통령까지 계급이 나뉘게 된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급이 제일 높은 줄 알았는데 1급은 대통령과 장차관급을 제외한 급수부터 표현하고 있답니다. 사법연수원생이 5급부터 시작을 하니 정말 얼마나 어마어마한 시험인지.. 감도 오지 않네요. ㅎㅎ 이렇게 공무원 직급체계 계급표를 보면서 공무원을 준비하시거나 관련 정보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당!! 

 

 

오늘은 이렇게 해서 공무원 직급체계 계급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몰랐던 계급정보들을 찾아보는 재미가 있었던 것 같아요. ㅎㅎ 앞으로도 다양한 꿀팁들과 알쏭달쏭한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공무원 직급체계 경찰 계급표 알아보아요!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