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뜻

 


 

요즘 코로나만큼이나 많이 들리는 단어 중에 하나가 바로 팬데믹이지 않을까 싶어요. 뉴스는 물론이고 신문이나 주변에서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 단어가 아닌가 싶은데요 정확히 팬데믹 뜻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팬데믹 뜻

팬데믹은 전세계적으로 감염병이 유행하는 상태를 말하는데 이러한 팬데믹은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단계를 두고 그 위험성을 판단하고 있는데요 1단계부터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까지 구분하고 있답니다. 

 

 

 

 

팬데믹 뜻

팬데믹의 경보단계 

1단계 : 동물에 한정된 감염단계

2단계 : 동물 간의 간염을 넘어 소수 사람에게 감염되는 단계

3단계 : 사람들 사이에서의 감염단계 

4단계 : 사람들 간의 감염이 확산되며 유행병이 되는 초기단계

5단계 : 감염병이 널리 확산되어 최소 2개국 이상에서 유행하는 단계 

6단계 : 서로 다른 대륙에까지 추가 감염이 되는 단계 

 

 

 

이러한 단계를 둔 팬데믹은 현재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그 적용대상이며 현재 200개국 이상 6,000만명이상의 확진자와 100만명 이상의 사망자를 두어 전세계적으로 유행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 WHO의 팬데믹 경고단계에 따르면 6등급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사실 이런 전세계적 유행에 해당되는 전염병 사례는 WHO가 설립되어 관리된 1948년 이후를 기준으로 보아도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는데요 1968년에 홍콩독감과 2009년 신종플루 2차례뿐이랍니다. 

1968년에 발생한 홍콩독감은 아시아는 물론 아프리카, 호주, 남미, 유럽 등으로 확산되며 6개월간 100만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였고 2009년에 발생한 신종플루 또한 국내에서만 75만명 이상의 감염자와 250명 이상의 사망자를 낳았는데 사실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는 이 이상의 파급으로 많은 사람들을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랍니다. 

 

 

 

 

또한 팬데믹 뜻은 규모에 따라서도 그 단계를 나눌 수 있는데요 

특정 집단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이 되지만 범국가적으로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큰 집단발병의 아웃브레이크. 이는 계절성 독감을 이 범주 안에 넣는데요 

지역의 범위를 넘어 타 지역 혹은 다른 국가에 까지 확산되는 유행병을 에피데믹. 이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등을 이 범주 안에 넣으며 

여러 국가 또는 대륙으로 광범위하고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는 대유행병에 해당되는 팬데믹을 가장 큰 규모의 단계로 구분하며 이는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라고도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현재 우리는 팬데믹 가장 최고 단계에서 있는만큼 모두가 개인 방역은 물론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이러한 대유행을 하루라도 빨리 마무리해야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오늘은 팬데믹 뜻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는데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